더불어 민주당

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세종추진본부 출범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세종추진본부(이하 세종추진본부)

성공적으로 발대식을 개최하며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힘찬 전진을 계속했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위원장 우원식)와 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치시당(위원장 강준현)28일 오전 1030세종추진본부’(본부장 강준현) 발대식을 개최하며 국가균형발전을 실현을 위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및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에 매진할 것을 다시 한번 다짐했다.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 방침에 따라 온택트 화상회의 형식으로 진행된 이날 발대식은 국가균형발전 TF 위원으로 활발하게 활동한 강준현 세종특위 본부장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우원식 위원장과 관계자들이 화상으로 참여했다.

 

세종추진본부는 본부장 강준현 의원과 세종 갑 지역 홍성국 국회의원,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세종시의회 소속 위원과 전문위원 등 총 1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향후 시민단체와 전문가 등 추가적인 영입을 통해 동력을 확장할 예정이다.

 

우원식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는 지역의 발전은 메가시티로, 국회는 세종으로, 서울은 글로벌 국제경제금융수도로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히며 국가균형발전은 대한민국의 생존을 위한 것이다. 그 출발이자 핵심인 세종시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중심으로 충청권 전체의 발전으로 연계될 최선의 방안을 도출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수도권에 50% 이상의 국민이 살고 있는 현실 속에 국회 세종의사당의 본격적인 추진 여건이 마련된 것이 무엇보다 기쁘다국회가 내려오게 되면 국회타운을 잘 조성하여 국회세종의사당이 국정의 중심이 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홍성국 의원은 국회부터 시작해서 중심이 움직이는 일이라며 “2월 연휴 후에 국회 운영위에서 진행하는 공청회를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 세종의 문제는 국가의 문제이기 때문에 세종과 충청권 국회의원뿐 아니라 전체의원들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문위원으로 참석한 전)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부총장 김기수 위원은 세종추진본부 발대식은 진정 뜻깊은 일이라고 포문을 열며, “세종의 시민으로서 힘을 보태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수도권과 상생발전을 위한 4대 과제 중 국회와 메가시티는 세종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일이므로 근접 지역과 협력하고 전체가 함께할 수 있도록 한 부분을 담당하겠다고 밝혔다.

 

특위 우원식 위원장은 세종추진본부 위원들의 포부를 들으며 국가균형발전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가는 시대정신이라면서, “박정희 대통령의 특별법, 김대중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의 지방분권 정신과 그 남은 과제를 우리 시대가 실현해 가고 있다. 대한민국을 살린다는 마음으로 균형발전을 굳건히 붙잡고 세종이 힘써 주시길 바란다며 화답했다.

 

특위는 오는 2월 예정인 특위 발대식과 초광역 협력과 국가균형발전 토론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의 서문을 열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치시당 대변인 봉정현